본문 바로가기
영국/결혼 생활

[여행] (1) 한국에서 영국으로, 출국 전 서류 준비

by 핑쿠 2021. 3. 2.

안녕하세요 핑쿠입니다 :) 💕

 

면접도 보고 출국 준비하랴... 바빠서 블로그 작성을 잠시 중단했었어요 ㅠ 

지금은 입국하고 좀 이것저것 정리가 되었어요.

 

제가 타지 생활만 이제 6년이 다 돼가는데 이번이 좀

 

 

마스크 좀 껴라 진짜...

 

역대급으로 힘들었던 출국이였어요

(인도 1년, 아일랜드 4년, 영국 이제 1년 차?)

 

KLM 항공을 예약했다가 취소가 두 번이나 되가지고 카타르 항공으로 급히 재예약해서 출국했어요.

카타르는 지금 코로나 대공황 시기에 스케줄이 변경되거나 그런 일은 거의 없어서

가격은 타 항공사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안전하게 출국해야 하시는 분들은 카타르 항공을 이용하시길 바라요.

 

 


영국으로 출국 시 준비해야 하는 서류

 

저는 영국에 거주지가 있어서 집에서 자가격리가 가능해요. 그래서 음성 검사지와  Passenger Locator form 만 해가면 되는 줄 알았더니,

23일 기준으로 1주일 정도 전에 새로 규정이 생겼는데, 입국하는 모든 격리자들은 (호텔 격리 아닌 사람들도) 무조건 covid test kits 주문한 영수증 발급받은 메일도 입국 시에 보여줘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새로 생긴 규정이라 공항 카운터에서 일하시던 직원분들도 잘 몰라서 거의 한 시간 정도 서로 헤맸네요 ㅠ.


총 서류 관련 지출 비용 395,260 원

 

 
 

1) 코로나 음성 검사지 : 소요시간 ~ 다음날 아침

- 서울시립 서북병원, 가격 79,260원(검사+진료비) + 1,000원(검사지), 총 80,260원

- 검사지 받으러 갈 때만 여권 가져가면 됨.

2) 2 Covid test kit payment 영수증 : 소요시간 3분, 가격 210 파운드

3) Passenger Locator form : 소요시간 5분

 

 

1) 코로나 음성 검사지

 

그나마 집에서 가깝고 비용이 저렴한 서울시립 서북병원에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비용 지출을 하지 않기 위해서 원래 계획은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서울시 선제 검사를 무료로 받고서 감염관리과에 영문 서류 발급해달라고 이메일 해서 영문 서류를 받으려고 했는데, 더 이상 감염관리과에서 영문 발급을 해주지 않는다고 해요. 사람들이 제시간에 나오지 않는 것에 대해서 컴플레인을 걸어서 이제는 해주지 않는다고 해요. (그렇지만 이후에 몇몇 분들은 부탁을 어떻게 해서 발급을 받긴 했다고 하는데...) 어쨌든 더 이상은 해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선제 검사 후 영문 서류 발급 루트는 사실상 서류들이 제시간에 나오지 않으니 운이 없으면 출국 때 서류를 받지 못하실 수도 있어요.

 

*출국 시간 기준 72시간 내 검사받기.

 

<선제 검사 병원 리스트>

 

병원들 운영 시간입니다, 꼭 전화해보세요 몇몇 병원은 주말에는 운영을 안해요.

 

 

무료로 받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알려드릴게요.

 

해외 출국 코로나 검사지 무료로 받는 방법

1) 무료 선제 검사에 해당되는 지역의 시민일 경우 거주지 도시에서 제공되는 무료 선제 검사를 받는다.

- 서울시 거주자 분들은 서울시 선제 검사를 받는다

2) 현재 영문 검사지를 발급 중단했다고 하는데, 그 전에는 감염병관리과에 이메일이나 전화를 하면 영문 검사지를 발급해주었다.

- 그러나 서류는 늦어질 수 있고 출국 전에 못 받을 수 있다.

3) 병원에서 발급해주는 영문 검사 결과지는 다르니 참고, 그러나 타국에 입국했을 시 감염병 관리과에서 발급해준 영문 서류에 크게 문제들은 없었다고 한다. 

 


저는 서북병원에서 해외 출국용 pcr 검사를 받았어요.

 

총비용은 79,260원(검사+진료비) + 1,000원(검사지), 총 80,260원입니다. 

 

갔더니 사람들이 한 명도 없어서 바로 검사받을 수 있었습니다. 컨테이너들이 단계별로 나뉘어 있는데 첫 번째부터 설명드릴게요.

 

해외 출국용 PCR 검사 in 서북병원 

0) 번호표 뽑고서 개인정보 동의 관련 서류가 있는데 해외 출국용은 그게 필요하지 않으므로 아무 서류도 작성 안 하셔도 됩니다. 번호표만 있으면 됩니다.

1) 바로 번호표 호출되는 컨테이너에 들어가서 해외 출국용 pcr 검사받으러 왔다고 하면 채워야 하는 해외 출국용 관련 서류를 새로 따로 한 장 줍니다. 그 자리에서 작성하시면 돼요.

2) 바로 옆에는 결제하는 곳이라 작성한 서류를 보여드리고, 결제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몇 번 방으로 가서 검사받으라고 알려줘요.

3) 해당 번호 컨테이너 방에 와서 코로나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러고는 검사받은 통을 가지고 마지막 컨테이너 방에다가 검사 통을 넣고 가라고 하면서 검사 통을 건네줍니다. 

4) 마지막 컨테이너 방 유리문을 열고 검사통을 넣으면 끝.

 

다음날 오전에 결과 문자 받으면 바로 검사지 발급받으러 올 수 있다고 해요. 본인이 꼭 와야 하고 여권 지참하셔야 합니다.

가족이 오면 가족관계 증명서도 떼어야 하고 복잡해져서, 본인이 오는 게 제일 수월해요. 무조건 와서 가져가야 해서 병원은 총 두 번 오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권 지참하고서 병원 와서 코로나 해외 출국용 pcr 검사지 받으러 왔다고 하면 검사지 1,000 원이고 서북 병원은 따로 완전 영문 버전은 발급하지 않는다고 해요. (딱히 전체 영문 버전은 필요 없습니다.)

 

여권 번호, 검사 방법, 검사 결과, 이름만 영문으로 있으면 입국할 때 충분하기 때문에, 서북병원에서 발급해주는 검사지는 이런 식으로

필요한 부분들은 다 영문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타 병원에서 몇만 원 추가해서 영문 검사지 굳이 받을 필요 없이 1,000원만 내시고 이거 받아가셔도 됩니다.

 

< 해외 출국용 pcr 검사지 (필요 정보는 영문 출력) >

 

서북병원 pcr 검사지

 

 


2) 2 Covid test kit payment

 

영국에 입국하게 되면 day2, day8에 셀프로 코로나 검사를 해서 우편으로 보내야 해요. 출국 전에 결제했는지 영수증을 체크합니다.

 

Covid Test Kit 결제 하기: quarantinehotelbookings.ctmportal.co.uk/
소요시간 3분, 가격 210 파운드
 

Quarantine Booking

If you are facing emergency financial hardship and are unable to pay for your quarantine or testing package immediately, we may be able to authorise a deferred payment plan. This is only available for individuals who already receive income- related benefit

quarantinehotelbookings.ctmportal.co.uk

홈페이지 열자마자 이 부분으로 가셔서 결제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그러면 결제하고 나면 이런 이메일을 받게 되는데, passenger locator form 작성 시 메일로 받은 이 confirmation ID를 적어야 하니 꼭 covid test kits 결제를 먼저 하세요!

 

 

시간이 조금 지나면 오른쪽 첨부파일을 이메일로 받게 됩니다. 저는 입국 시에 두 번째 이메일로 받은 영수증 pdf 파일을 보여줬어요.

 

2. [한국에서 영국 입국] 입국 후 자가격리, 2 covid test kits.

- 한국에서 출국하는데 두 번째 비행기에서는 마스크도 제대로 끼는 사람 하나 없고 엉망진창... 영국으로 입국 후 셀프 코로나 검사... 

2021/03/03 - [영국/결혼 생활] - 2. [한국에서 영국 입국] 입국 후 자가격리, 2 covid test kits.

 


3) Passenger Locator form

 

영국 도착 48시간 전에 아무 때나 작성하면 됩니다.

 

provide-journey-contact-details.homeoffice.gov.uk/passengerLocatorFormUserAccountHolderQuestion
 

Public Health Passenger Locator Form

 

provide-journey-contact-details.homeoffice.gov.uk

 

 

작성 전 필요한 것들

 

- 여권 정보

- 여행 정보. 출발&도착 시간, 항공편명 등

- 영국에서 거주할 곳 주소

- 음성 검사지 발행지 관련 정보

- covid test kits 예약 번호

- 호텔 격리 시 예약번호, 아니면 패스

 

들어가셔서 작성하시면 되는데 문항이 은근히 많아서 한 5분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 작성을 하고 나면 이메일로 QR코드가 들어있는 pdf를 받으시는데, 출국 전에도 카운터에다 서류 구비되어있다고 보여줘야 하고, 영국 입국해서 심사할 때 보여주시면 됩니다. 

 

 

QR 코드

 


업데이트된 글들 목록:

 

 

 


출국하는데 왜 이렇게 힘들죠... 예전에 경유 8시간 대기한 거보다 더 스트레스받는 출국이었어요...

빨리 자가 격리 끝나서 바깥공기 좀 쐬고 싶어요. 다행히 요즘은 밖에 날씨가 너무 좋아 보이네요! 

 

댓글